MLB Hongkong flagship store

 

1.위치 : H Queen’s, 80 Queen’s Road Central, Hongkong

 

 

 

 

2.매장현황

 

 

 

3.디자인 컨셉

 

MLB는 어떠한 브랜드인가?

아메리칸 감성의 정제된 Sports Spirit이 녹아있는 Urban Casual Brand

 

다른 패션 회사와 어떻게 다른가?

‘야구’라는 스포츠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프로야구’라는 오리지널리티가 녹아 들어 있어 독자적인 가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 판매하는 ‘야구모자’는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을 뿐만 아니라, MLB패션샵 하면 바로 떠오르는 그 무엇이기도 합니다. 

 

야구모자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야구모자’는 다른 형태의 모자들과 달리 사람의 머리에 밀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모자와 두피 사이에 여분의 공간이 없어서 전면의 모자의 창을 제외하고는 사람의 머리모양과 일체화 된 느낌을 줍니다.

모자를 쓴 얼굴의 정면은 모자의 창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구(球)의 형태를 떠올리게 됩니다.

 

 

구(球)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가 자각하고 있는 이 세상은 곡선보다 직선, 원보다 사각형의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구’의 형태는 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구’의 형태는 일상적인 것(환경) 보다는 특별한 것(오브제)으로 인식되기 쉽습니다.

 

 

‘구’라는 형태가 가진 이러한 비 일상적 성격으로 인해 건축가들 중 일부는 특별한 경험을 목적으로 ‘구’의 형태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구’라는 형태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지극히 일상적인 형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구’의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스케일의 차이로 인해 이 세상이 ‘구’의 형태로 되어있음을 알 수 없지만,

‘구’가 가진 특별한 속성은 세상을 ‘구’와 같은 곡면의 형태로 인식하게 해 줍니다.

반사경이 그 예 입니다.

 

반사경에 비친 세상을 보게 되면 직선의 것들이 모두 곡선의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모든 세상이 반사경을 중심으로 ‘구’의 형태와 같이 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반대로 오목거울을 보게 되면 그야말로 세상이 ‘구’의 형태처럼 보이겠지요.

이렇듯 ‘구’라는 형태는 ‘시각적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MLB 플래그쉽 샵과 구(球)

 

MLB는 야구라는 특정한 카테고리를 넘어 혹은 한국이라는 지역을 넘어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에게 ‘확장’하고 싶어합니다.

직선의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스토어에 방문하여 ‘확장된 자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의 형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H Queen’s 건물의 1, 2층 매장은 Pottinger Street의 먼 곳에서부터 인지되며 심지어 횡단보도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Pottinger street와 유사한 각도로 길게 형성된 매장은 확장된 도로의 일부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매장을 ‘도시의 길’이라고 가정한다면 매장 곳곳에 배치된 ‘구’ 형태의 아이템 부스는 ‘도시의 반사경’ 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야구모자를 포함한 다양한 패션 아이템들을 착용해본 자신의 모습이 확장되었을 때 느끼는 특별한 감각과 경험을 전달해 주고,

그 결과 MLB라는 브랜드가 방문객들의 감각 속으로 ‘확장’ 되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Scroll to top